Sunday, October 11, 2015

윈도우10 부팅시 numlock 자동으로 활성화하려면

How to enable numlock on startup windows 10
by SirGW




이제서야 데스크탑에 설치된 윈도우10에 어느정도 익숙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8 사용할 때에도 부팅할 때마다 불편하게 느꼈던 Numlock off가 윈도우10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태블릿이나 울트라북처럼 숫자키패드가 없는 제품들을 중심으로 설계한 탓인지 마이크로소프트는 NumLock과 같은 구시대의 유물(?)에서 겪는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에는 별관심이 없는 듯 합니다.


윈도우10에서 warm booting 뿐만 아니라 cold booting시에도 Numlock on이 유지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일련의 작업을 요구합니다. 



1. 레지스트리 변경 : 윈도우키+R로 실행창 호출 후 regedit 입력
+ InitialKeyboardIndicators 를 검색하여 해당 값을 2147483650으로 변경
+ 모든 InitialKeyboardIndicators의 값을 변경할 것

2. NumLock on 상태에서 컴퓨터 종료 및 재부팅

3. 로그인 화면에서 NumLock on 시킨 후 컴퓨터 종료 및 재부팅

4. 이후 로그인 화면에서부터는 NumLock on 상태로 시작함



일단 제가 사용하는 데스크탑에서 동작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패치가 이루어졌거나 다른 해결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공유해 주세요.


Wednesday, October 7, 2015

윈도우10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RAID 구성이 가능할까?

Can you build USB RAID with USB flash drives
on Windows 10? 

by SirGW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대중화된 지금에는 각 가정마다 사용하지 않는 여러개의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나뒹굴고 있을 것입니다. 1GB, 2GB, 4GB 그리고 8GB등 저용량의 USB 플래시 드라이브들은 각각으로는 사진이나 동영상 혹은 음악을 담아 두기에도 애매한 용량입니다.  하지만 작은 용량의 USB 플래시 드라이브라도 여러개가 모이면 적지 않은 용량이기에 좀 더 활용성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시도의 시작은 바로 
"사용하지 않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유용하게 만드는 방법은?"
에서부터 출발하게 되었고, 그 해답으로서 떠오른 것은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RAID를 구성하자"
였습니다. USB RAID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LEGO USB는 직접 제작


4포트 USB허브에 저용량 USB 플래시 드라이브 4개로 윈도우10에서 USB Flash drive RAID 구성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는 1GB + 2GB + 4GB + 4GB = 13GB의 구성이었습니다.  많은 Trial and Error 끝에 얻어진 결론은
"USB Flash RAID는 윈도우10에서 불가능하다"
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 10/8/7은 USB Flash RAID를 지원하지 않는다.
    + Mac OS나 Linux는 USB Flash RAID를 지원

2. USB 플래시 드라이브는 윈도우10에서 볼륨확장/축소/삭제가 안된다
    + RAID의 아이디어는 볼륨을 다른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확장하는 것이었음
    + 컴퓨터 관리-저장소 관리에서는 해당 작업이 불가능함
       : USB 플래시 드라이브 초기화는 DOS command에서 가능




 

 위와 같은 이유로 윈도우10에서의 USB Flash RAID는 불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는 어떻게 했냐구요?  그냥 13GB 모두를 Ready Boost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Tuesday, October 6, 2015

윈도우8 노트북이 절전모드로부터 갑자기 켜지는 경우 해결방법

How to disable mouse wakeup windows 8
by SirGW





윈도우8이 설치된 노트북을 사용하다 노트북을 덮게 되면 자동으로 슬립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깨어나 동작하는 경우가 종종 있게 되더군요. 노트북을 덮어둔 상태에서 말이죠.

외 부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전원버튼을 한번 눌러 슬립모드를 보내돟고 덮개를 덮으면 문제없는데, 사용하다가 덮개를 덮어 슬립모드로 가게되면 간헐적으로 이런 현상이 나타나더군요. 한참을 고민하다 연결한 마우스로 인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할 때 마우스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거의 100% 마우스가 움직여서 슬립모드에서 깨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마우스의 대기모드 종료기능을 해제하면 해당 문제는 사라지게 됩니다.



1. 마우스 속성창의 하드웨어 탭에서 외부 마우스를 선택하고 "속성"버튼을 선택합니다.
+ 작업표시줄의 터치패드 아이콘을 통해 마우스 속성창으로 갈 수 있습니다.
+ 혹은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마우스를 선택해서 마우스 속성창으로 갈 수 있습니다.






2. 해당 마우스 속성창의 일반탭에서 "설정 변경"버튼을 선택하시고, 전원관리탭에서 "이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대기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을 해제합니다.






이후부터는 노트북 덮개가 덮혀져 있는 상태에서는 마우스로 인해 슬립모드가 해제되는 일은 없을 겁니다.